해마다 겨울이면 강원도 철원은 강추위로 인해 한탄강이 대부분 얼어붙게 됩니다. 그렇게 얼어붙은 한탄강 위를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걸을 수 있도록 늦가을 시즌부터 강 위에 물윗길을 설치하여 겨울에만 다닐 수 있도록 물윗길 얼음트레킹 코스가 열리기도 하는데요.
올해 겨울 역시 철원 한탄강 물윗길이 설치되어 개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에는 한탄강 물윗길 얼음트레킹 축제기간으로도 정해져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철원 한탄강 물윗길 코스와 개방기간, 그리고 입장료 및 주차장과 셔틀버스 운행 정보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철원 한탄강 물윗길 얼음트레킹 코스
철원 한탄강 물윗길의 시작점은 직탕폭포 혹은 그 반대편에 있는 순담계곡에서부터인데요. 직탕폭포~태봉대교~송대소(은하수교)~마당바위~승일교~고석정~순담계곡 까지 이어지는 편도 총 8.5km 구간입니다. 전체 코스가 한탄강 물 위(부교)를 걷는 것은 아니고요. 일부 구간은 강변길 흙길(눈길)을 따라 걷는 코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편도 길이가 무려 8km가 넘는 코스라 왕복으로 모두 걷기에는 힘들 수도 있고요. 대부분 편도로만 걷거나 일부 코스만 걷는 분들이 대부분이고, 주말과 휴일에는 중간중간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어 비교적 원점회귀가 수월한 편입니다.
철원 한탄강 물윗길 개방기간
철원 한탄강 물윗길은 한탄강이 늦가을부터 이른 봄 시즌까지만 열리게 되는데요. 보통 매년 10월에서 3월까지 개방이 됩니다. 운영시간은 09시부터 17시까지이고 입장마감은 16시까지입니다. 다만, 매주 화요일은 휴무일이니 화요일엔 길이 개방되지 않습니다. 미리 확인하시어 괜히 화요일 방문했다가 허탕 치는 일이 없도록 해야겠지요.
철원 한탄강 물윗길 입장료
다만, 철원 한탄강 물윗길을 걷기 위해서는 별도의 입장료가 필요합니다. 개인 기준으로 대인 1만원, 소인 4천원인데요. 입장료가 조금 비싸긴 하지만, 입장료를 내면 50% 해당되는 금액의 철원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게 되니 물윗길을 걸으며 중간중간 매점에서 간식 사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철원 한탄강 물윗길 주차장
주차장은 시작점인 직탕폭포 인근 태봉대교 주차장과 순담매표소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고요. 중간에 은하수교 주차장 및 고석정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으니 출발하고자 하는 지점에 따라 주차장을 찾아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철원 한탄강 물윗길 셔틀버스 운행
아무래도 전체 코스길이가 길다 보니 보다 편한 원점회귀를 위해 각 구간별로 셔틀버스를 운행을 하기도 하는데요. 셔틀버스는 '태봉대교~은하수교~고석정~순담매표소 사이를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주말과 (공)휴일에만 운행하게 됩니다. 평일엔 운행하지 않으니 아마도 택시를 이용해야 할거예요. 그래도 가장 피크기간 사이에는 며칠 동안 얼음트레킹 축제기간이라 해서 축제기간 내에는 평일에도 운행을 하기도 해요. (작년 축제기간 평일에 직접 탔어요) 셔틀버스는 입장권 소지자의 경우 무료로 탈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