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재직증명서 혹은 회사를 다니고 있다는 증명으로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관계기관을 직접 찾아가 발급을 받아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누구나 쉽게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서 '국민연금공단' 이라고 입력하면 쉽게 들어갈 수 있어요.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메인화면에서 상단메뉴에 있는 '자주 찾는 민원서비스' 항목에서 '가입증명서 발급' 메뉴를 선택해 주세요.
그런 다음, 개인 인증을 위한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요. 예전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되었지만, 지금은 공동인증서로 바뀌었고, 공동인증서 외에도 네이버인증 로그인이나 카카오페이 로그인을 통해 개인 인증이 가능하게 되었으니 굳이 공인인증서나 공동인증서 발급을 받을 필요는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렇게 발급 화면으로 바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대부분 국문인증서가 필요할테니 국문인증서 탭에서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내용들을 동의 체크 하신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고요.
이후 그동안 자신이 가입이 되었던 국민연금 가입내역이 한번에 조회가 됩니다. 지역 가입일 때도 있을테고, 직장에 가입되었을테도 있을텐데, 전체 가입내역 조회를 원하면 상단 오른쪽 전체 버튼을 클릭해서 조회하면 되고, 아니면 원하는 기간이나 직장 가입내역만 뽑고 싶을 땐 해당 부분만 클릭해서 선택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제일 아래 '프린터발급' 버튼을 클릭하면 되고요.
그럼 이렇게 프린트 화면 미리보기를 통해 국민연금 가입내역 조회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이상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