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에 관한 내용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전 같으면 아이들 용돈 줄 때 그냥 현금으로 주는 것이 대부분이었는데, 이젠 체크카드를 만들어 입금을 통해 편하게 용돈을 줄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아이들에게 경제 관념을 만들어 주기에도 좋은 방식이 되었는데요. 그럼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 조건인 나이와 필요서류들이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요?
1.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 나이 기준
얼마전까지만 해도 체크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나이는 만 14세 이상이었습니다. 최소 중2 이상 되어야 발급이 가능했는데, 지금은 그 기준이 완화되어 만 12세 이상이면 체크카드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인터넷 온라인 신청 및 발급은 되지 않고 만 12~13세의 경우엔 직접 보호자와 함께 은행을 방문해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만 14세 이상은 부모님 동행이 없어도 되지만, 왠만하면 같이 동행하는 것이 좋겠죠?
2. 미성년자 체크카드 사용 한도
아무래도 미성년자이고 경제활동이 없는 학생이다 보니 사용금액에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요. 만 12~13세의 경우엔 일 3만원, 월 30만원의 한도가 정해져 있고, 만 14세 이상은 카드 발급 은행마다 조금 다르긴 하지만, 평균 월 30~50만원 정도이며, 부모님 동의 하에 한도를 상향할 수 있습니다.
3.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시 필요서류
만12~13세의 경우라면, 반드시 부모님이 동행해야 하니 같이 방문하는 부모님의 신분증과 함께 아이 기준 가족관계증명서와 특정 기본증명서,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하게 되고요. 만 14세 이상이라면 부모님 동행 없이도 가능한데, 이 때는 미성년자 본인의 신분증(여권, 학생증)이 필요하고 만약 학생증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없다면, 주민등록초본이 필요합니다.
이상 미성년자 체크카드 발급시 필요한 서류와 함께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각 은행마다 조금씩 필요한 것들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체크카드를 만들고자 하는 은행에 먼저 전화문의를 통해 미리 준비해야 할 것들을 확실히 준비하고 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