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아버지로부터 타던 차인 그랜저HG를 물려 받았습니다. 지금은 신형 그랜저가 나와서 그랜저HG는 이미 단종이 된지 오래되었지만, 나름 관리가 잘 되어 아직까지 탈 만한 차이기도 한데요. 다만, 스마트키가 오래되어 내장 배터리가 방전되어 가는지 시동을 켤 때마다 배터리 전압이 낮다는 경고 알림이 뜨더라고요. 물론 서비스센터에 가면 배터리 교환을 할 수 있겠지만, 공임이 들겠지요. 그래서 혼자서도 간단하게 그랜저HG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새 배터리로 교체할 CR2032 배터리 준비
먼저 그랜저HG 스마트키에는 CR2032라는 작은 동전형 배터리가 장착됩니다. 아마도 대부분 차량 스마트키 배터리는 이런 동전형 배터리가 들어갈거예요. CR203 배터리는 가까운 편의점이나 다이소 같은데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해요.
내장 키(걸쇠) 분리
그런 다음, 스마트키 내부에 장착된 내장 키를 따로 분리해줘야 하는데요. 분리 방법은 스마트키 오른쪽 위에 보면 작은 버튼 같은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 있는데요. 꾹 누르고 걸쇠를 위로 들어올리면 쉽게 빠집니다.
스마트키 본체 분리
걸쇠를 빼내고 난 자리를 살펴보면, 윗쪽에 약간의 틈이 보이는데, 저 부분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거나 아니면 방금 빼낸 걸쇠 끝 부분을 집어 넣고 비틀면 틈이 벌어지게 되는데요. 살살 틈을 벌려 적당한 힘을 주며 본체를 분리해 줍니다.
배터리 탈착 및 새 배터리 장착
그럼 위와 같이 배터리 본체가 양쪽으로 분리되며, 한쪽은 기판이 있는 부분과 나머지 한쪽은 배터리가 장착된 부분이 따로 떨어지게 됩니다. 기판 부분은 그대로 놔두고, 오른쪽 배터리 있는 부분에서 기존 배터리를 빼내고, 새 배터리를 장착하면 되겠지요. 그런 다음, 다시 원래대로 조립을 해주면 됩니다.
원래대로 조립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는 말이 있듯이 새배터리로 교체를 했으면, 일단 분리된 두 본체를 먼저 딱 맞춰서 조립을 해주고, 그런 다음, 걸쇠를 안으로 밀어넣어 장착하면 조립은 완료됩니다. 꽤 간단한 과정이예요. 이렇게 그랜저HG 스마티크 배터리를 교체하고 주차장에 가서 테스트를 해보니 작동이 잘 되더라고요. 암튼, 그랜저HG 스마트키 배터리 자가로 셀프 교체 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