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그랜저HG 에어컨 필터를 셀프로 자가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곧 더운 여름이 다가오게 될텐데요. 미리미리 에어컨 점검 및 필터 교체를 해두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현대 기아차의 에어컨 필터의 경우 교체가 비교적 쉬운 구조여서 굳이 정비소를 방문하지 않고 누구나 쉽게 셀프로 교체할 수 있으니 공임을 아끼고 필터값만 부담하시면 됩니다.
차종과 연식만 제대로 알고 있으면, 에어컨 필터는 인터넷 온라인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요. 필터 자체 가격은 그리 비싼 편은 아니예요. 대략 1~2만원 전후라 생각하면 되고, 제가 구입한 보쉬 S5520 필터는 1만원도 안하는 제품입니다.
만약 에어컨 필터를 정비소에 직접 방문해서 교체를 하게 되면, 필터값은 물론 공임비까지 추가로 대략 3~5만원 정도 들 수도 있으니 왠만하면 셀프 교체를 추천 드려요.
우선 교체하고자 하는 필터를 먼저 준비해 주시고요. 차량 조수석 앞에 달려있는 글로브 박스를 연 다음, 안쪽 사이드에 있는 원형 고정핀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분리해 줍니다.
그럼 글로브 박스 덮개가 조금 더 아래쪽으로 열리게 되어 안쪽 사이드 공간에 걸쇠 부분이 노출되게 되는데, 걸쇠 역시 손 끝으로 살짝 힘을 주면서 바깥으로 빼내서 분리시켜 주세요. 말로 설명하려니 조금 애매하긴 한데, 직접 해보시면 쉬울거예요.
고정핀까지 풀어주고 나면, 이제 글로브 박스 안쪽 깊숙한 곳에 에어컨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공간이 보이게 되는데요. 역시 마찬가지로 양쪽 사이드 클립을 손으로 살짝 눌러서 필터를 감싸고 있는 전면 덮개를 풀어줍니다.
전면 덮개를 풀어주면, 안쪽에 비로소 에어컨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필터는 손으로 잡고 그냥 쑥 빼내면 되요.
쓰던 필터를 빼낸 자리엔 이제 새 필터를 그대로 다시 손으로 쑥 밀어넣어 장착만 하면 됩니다. 다만, 이 때 필터 위아래 방향이 정해져 있는데요. 필터 사이드 옆면에 보면 화살표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화살표가 아래로 향하도록 해서 집어 넣으시면 되요. 필터를 장착한 후에는 이제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되기에, 다시 필터 전면 덮개를 부착시키고, 고정클립을 연결 후 원형 고정핀까지 조립하면 에어컨 필터 교체는 끝나게 됩니다. 직접 해보시면 꽤 쉬운 과정이니 새 필터로 교체하고 쾌적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