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수령나이 계산 및 월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및 수령나이 계산 방법

 

그래도 아직까지는 우리나라에서 일반적인 노후준비 자금으로는 국민연금이 가장 많이 보편화 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국민연금이긴 하지만, 실제 국민연금 납부액을 기준으로 내가 언제쯤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실제 받는 연금 금액 수령액은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래서 지금부터 국민연금 실제 수령 나이와 함께 수령액은 얼마인지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길수록 많이 받을 수 있으므로 젊었을 때 부터 가입을 한 분들이 더 유리하고요. 부부가 함께 가입을 하면 부부 각자 평생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국민연금은 다양한 형태로 지급이 되는데요. 노령연금은 연금보험료 납부 기간이 10년 이상이면 만 62세부터 평생 받는 연금입니다. 분할연금은 이혼을 했을 경우, 전 배우자의 노령여금액을 분할하는 제도로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이며 전 배우자가 노령연금 수급권자, 그리고 본인의 연금수급 연령이 도달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그 외에도 유족연금, 장애연금, 반환일시금 등이 있는데요.

 

노령연금과 분할연금, 반환일시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 연령은 출생연도별로 위의 나이에 해당되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만 65세가 되어야 받을 수 있겠네요.

 

 

자... 그럼 실제 내 연금이 어느 정도 되고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가야 하는데, 네이버에서 '국민연금관리공단'이라고 검색하면  아래줄에 바로 나와 있는 '내연금 알아보기' 부분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럼 바로 연금을 조회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참고로 공인인증 없이 조회하는 방법과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확인을 거친 후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공인인증서 없이 하는 것 보다는 본인인증을 거친 후 조회를 하는 것이 더 정확도가 높겠지요. 실제 내가 납부하고 있는 금액이 그대로 반영이 되니까요. 상단 왼쪽의 '예상 연금액 조회'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다시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화면과 '국민.개인.퇴직.주택연금 모두 알아보기' 화면으로 구분되는데, 일단 우리는 국민연금만 알아보면 되므로 왼쪽에 있는 '국민연금 예상연금액 알아보기'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그런 다음, 준비되어 있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주민등록번호와 함께 로그인을 하시게 되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저의 경우, 조회했을 때 이렇게 화면이 나오게 되었는데요. 예상연금액이 세전과 세후로 나뉘어 구분되어 있고, 현재가치 예상연금액과 함께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에 대비해 예상해 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바로 아래 항목의 '수급개시 년월'을 통해 실제 내가 연금을 받을 수 있는 시점도 확인이 가능하게 되지요. 이상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을 알아 봤는데요.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