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신용카드 개설이나 은행 계좌 개설 혹은 필요에 따라 4대 보험 가입을 증명하는 사대보험 가입증명서, 가입확인서를 를 서류로 발급하여 제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관공서를 직접 방문을 해야 했지만, 지금은 인터넷으로 쉽게 온라인 발급 방법이 있으니 지금부터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4대 보험은 다들 알다시피 국민연금,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이 이에 해당하며 각 보험별로 공단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류에 직인이 찍혀있어야 하는데, 현재 재직상태이며,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누구나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4대보험 가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은 일단 다음이나 네이버 포탈사이트에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라고 검색을 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할 수 있는데요.

 

홈페이지로 들어가게 되면, 메인화면에서 왼쪽의 '개인 비회원 로그인'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4대보험 관련 증명서는 아무래도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그럼 일단 각종 개인정보 수집에 관한 동의 내용 확인 화면이 먼저 나오게 되는데, 쭉 읽어보시고 모두 동의에 체크를 한 뒤, 맨 아래쪽 로그인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 인증 버튼을 클릭해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간혹 보안프로그램 설치화면이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설치를 한 뒤 진행을 하시면 되요.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되고 나면, 마이페이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증명서 신청/발급'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그럼 발급받기 전, 증명서 발급에 관한 간단한 안내사항에 대한 내용이 나오게 되고요. 모두 읽어보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그럼 이렇게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이름과 주민번호를 확인한 뒤, 아래쪽의 근무중인 사업장 정보란에서 현재 재직중인 사업장을 선택한 뒤, 아래의 신청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프리랜서로 일을 하고 있어서 따로 가입되어 있는 사업장이 없는 상태로 나와요.

 

신청 버튼을 클릭을 하게 되면, 증명서 상세내역을 쭉~ 나오게 되는데요. 오른쪽에 있는 새로고침을 클릭하게 되면 각 기관별로 출력을 할 수 있도록 '출력가능'이라는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럼 출력버튼을 클릭해 주면 4대보험 가입증명서 출력이 완료가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