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바다는 언제 봐도 참 푸르고 맑은 것 같습니다. 그런 동해바다의 해안길을 따라 걷고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구간이 있는데요. 바로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입니다. 정동진~심곡항 사이의 해안길을 산책로로 잘 정비해서 누구나 쉽게 걸으며 동해바다의 절경을 만끽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이곳은 별도의 입장료가 필요한 곳이고 입장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어 미리 확인이 필요해요.
특히 지난해 여름 강력한 태풍이 여러번 거쳐가게 되면서 정동심곡 바다부채길 해안 산책로 일부가 유실이 되어 아직까지 통제가 되고 있는 부분이 있어 전 구간 모두 개방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요. 현재까지 일부 구간만 개방이 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래 기존 정동심곡 바다부채길의 구간은 정동진 썬크루즈 호텔 아래의 해안가부터 시작을 해서 심곡항까지 2.89km까지 이어져 있는데요. 반대로 심곡항에서부터 정동진까지 걸으셔도 됩니다만, 지금 현재는 정동진 쪽에서만 입장이 가능해요. 정동진에서부터 시작해 부채바위 있는 곳 까지 1.86km만 개방이 되어 있습니다.
관람시간 및 입장시간도 별도로 정해져 있는데요. 아무래도 주변이 군부대가 있고 군사작전지역이기도 해서 정해진 시간에만 입장 및 산책이 가능합니다. 하절기 4~10월에는 09:00~17:30까지, 동절기 11~3월에는 09:00~16:30까지만 입장이 가능하고 매표 마감은 입장마감 1시간 전까지이니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입장료 가격은 위와 같은데요. 개인 기준으로 일반 3000원, 청소년 군인 2500원, 어린이 2000원 이고요. 30인 이상 단체일 경우, 각각 500원씩 할인을 받아 일반 2500원, 청소년 군인 2000원, 어린이 1500원 입니다.
그 외에 강릉시 및 강릉시 교류도시인 서울시 강서구 서초구 대전시 서구 경기도 부천시 대구 북구 경북 안동시 경기 파주시 주민들은 각각 1000원씩 할인된 금액으로 입장이 가능하고 6세 이하 어린이, 65세 이상 노인,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한부모가족,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강릉시 의상자 의사자 유족들은 무료입장이 가능합니다.
정동진 썬크루즈 호텔 부근과 심곡항 부근에 모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지만, 현재 심곡항 쪽은 개방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자차나 렌터카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정동진 부근 주차장을 이용해야 하는데요. 정동진 썬크루즈 호텔의 경우, 주말 및 공휴일은 유료이고, 비수기 평일은 무료주차가 가능합니다. 그 외에 곳곳에 무료주차장이 여러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