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나무로 된 상자를 옮기다가 매끄럽지 못한 표면 때문에 나무 가시가 손에 박혔던 적이 있습니다. 쉽게 빠지지 않아 꽤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손에 가시 빼는 방법, 가시가 박혔을 때 대처법 등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보통 손에 가시가 박히면 쉽게 빠지는 경우도 있지만, 깊숙히 들어갔을 때에는 생각보다 빼내는게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간혹 가시의 크기가 작아 그냥 놔두는 경우도 있는데요. 아무리 작은 가시라 하더라도 몸에 이물질이 그대로 있으면 세균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얼른 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쉽게 빠지지 않는다거나 큰 가시가 박혔을 땐 병원을 찾는 것이 답이겠죠? 일단 병원을 찾기 전 집에서도 가시를 빼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먼저 시도해 보시고 안되면 병원을 찾아보세요.
1. 핀셋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해서 가시 빼기
우선 가장 많이 시도해 보는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핀셋이나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해서 가시를 빼는 방법인데요. 이는 가시가 피부 끝에 돌출되어 있을 경우, 비교적 빼기 쉬울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핀셋으로 집어 빼내거나 아니면 바늘 혹은 족집게 같은 날카로운 도구를 사용해 뺄 수 있습니다. 이 때 도구를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소독을 해주시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카드 모서리를 이용해서 가시 빼기
가시가 박혔을 때 가시가 보이기는 하지만, 피부 위로 돌출되어 있지 않고 깊숙히 박혔을 때에는 신용카드 모서리를 이용해 가시가 박힌 끝부분을 살살 눌러주며 밀어내면 가시가 빠져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너무 깊숙히 박혀있거나 가시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오히려 가시를 더 안쪽으로 밀어넣을 가능성이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3. 바나나 껍질을 활용해서 가시 빼기
바나나 껍질이 손에 가시 빼는 방법 중의 하나라고 알려진 것은 의외인데요. 다만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우선 가시가 박힌 부분에 바나나 껍질을 붙인 뒤 하루가 지나고 살펴보면 가시가 나와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루 정도 경과를 지켜봐야 하니 통증이 없거나 박힌 가시가 작을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4. 베이킹 소다로 가시 빼기
베이킹 소다 역시 가시 빼는데 효과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특히 작은 가시가 피부 깊숙히 들어갔을 때 사용하면 좋은데요. 베이킹 소다와 물을 섞어 반죽을 만든 뒤 반죽을 가시가 박힌 자리에 올린 후 반창고를 붙여 줍니다. 그런 다음 바나나 때와 마찬가지로 하루 정도 지나면 가시가 쉽게 빠져 나온다고 합니다.
5. 부추를 활용해 가시 빼기
부추도 의외로 가시를 빼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부추를 갈거나 짓이겨서 즙이 충분히 빠져 나오게 한 다음 역시 가시가 박힌 부분에 올려 고정을 한 뒤, 오랜 시간 동안 놔두면 역시 가시가 쉽게 빠져 나온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6. 이도 저도 안될 시.... 그냥 병원 가세요!!
위의 방법들을 동원해서 시도를 해봐도 도저히 가시가 빠지거나 빠진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그냥 가까운 피부과 병원을 찾는 것이 가장 속 편합니다. 큰 돈이 드는 것도 아니고 전문가의 치료로 쉽게 가시를 빼고 치료를 할 수 있으니 이도 저도 안되면 병원을 찾아가세요. 이상 손에 가시가 박혔을 때 가시 빼는 방법 여러가지를 살펴봤는데요. 필요하신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