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 공시가격 공시지가 홈택스 조회 방법

오피스텔 공시가격 공시지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시지가 혹은 기준시가에 관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서 소개를 해드렸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고요. 오늘 알아보고자 하는 오피스텔 공시지가는 실거래가가 아닌 실제 세금을 부과할 때 사용되는 기준 금액이므로 꼭 참고해야 할 지표이기도 합니다.

 

▶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조회해야 하는 이유

 

주택이나 아파트와 달리 오피스텔의 경우엔 소형주택의 기준에 들어가게 되면 보증금이 임대소득세 과세대상에서 제외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여기서 소형주택의 기준이란 면적이 40㎡ 이하에 기준시가 2억원 이하라는 조건이 붙기 때문에 이 기준시가 2억의 기준을 확인하기 위해서 오피스텔 공시가격을 조회할 필요가 있습니다.

 

▶ 홈택스에서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 방법

 

오피스텔 공시가격 조회는 홈택스에 접속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 들어가 로그인 과정 필요없이 메인화면에서 상단메뉴의 '조회/발급' 항목에서 오른쪽 '기준시가 조회-상업용건물/오피스텔' 항목을 클릭해서 들어가주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조회를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조회를 하고자 하는 소재지의 오피스텔을 검색하기 위해 직접 지번주소 혹은 도로명주소로 조회 후 해당 건물지를 입력해야 합니다. 지번 혹은 도로명주소 등 편한 방식으로 검색을 해서 조회를 하면 되고요.

 

상세주소까지 입력을 하고 원하는 고시년도 혹은 전체 고시년도를 선택해서 검색을 하게 되면, 아래로 년도별 해당 건물지에 대한 기준시가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제가 조회한 오피스텔의 2021년 기준시가는 단위면적당(㎡) 335,000원의 가격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오피스텔 공시가격 = 단위면적당(㎡) 기준시가 x 건물면적(㎡) 으로 계산하면 되는데요. 이 오피스텔의 경우, 건물면적이 290.658(㎡)이므로 335,000 x 290.658 = 97,370,430원이 나오게 되고, 이 가격이 바로 이 오피스텔의 공시가격이라는 것을 알 수 잇게 됩니다. 이상 오피스텔 공시가격 및 공시지가를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