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 일부 구간이 복선전철화가 되면서 올해초 1월에 청량리역~안동역 구간이 개통되어 새로운 고속열차인 KTX 이음이 운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운행중인 KTX와 KTX 산천보다는 최고속도가 조금 낮은 편이긴 하지만, 그래도 모델명 EMU-260 답게 최고속도 260km/h를 낼 수 있어 매우 빠르게 운행하는 고속열차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새로운 고속열차 KTX 이음이 운행하는 중앙선 청량리~안동 구간 노선의 정차역과 함께 현재 각각의 시종착역인 청량리역과 안동역 첫차 막차 시간을 비롯해 주요역 정차 시간표 및 운임 요금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앙선 KTX 이음 운행 노선도
현재 중앙선 일부 구간만 복선전철화 공사가 완료되어 KTX 이음이 개통되었는데, 청량리역~안동역 사이 구간입니다. 중간 정착역은 청량리, 양평, 서원주, 원주, 제천, 풍기, 단양, 영주, 안동역 모두 9개역에 정차를 하고 있고요. 그 중 양평역, 서원주역, 단양역, 풍기역은 열차편에 따라 무정차 통과하는 열차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KTX 이음 청량리~안동 운행 시간표
아래의 KTX 이음 정차역 시간표는 모든 열차가 정차하는 주요역에 대해서만 정리를 했고요. 열차 시간에 따라 정차하기도 하고 무정차로 지나는 역들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1) 중앙선 하행선 (청량리~안동)
청량리에서 안동까지 하행선의 경우, 하루에 7편 (토일 8편) 운행을 하고 있으며, 청량리역 첫차 출발시간은 06:00 이며, 막차는 22:00 입니다.
2) 중앙선 상행선 (안동~청량리)
안동에서 청량리까지 상행선의 경우, 마찬가지로 하루에 7편 (토일 8편) 운행을 하고 있으며, 안동역 첫차 출발시간은 06:00, 막차는 21:25이며, 안동역에서 막차를 타면 청량리역 도착시간이 23:24 입니다.
3. KTX 이음 구간별 운임 요금
KTX 이음 운임 요금은 위와 같은데요. 청량리역 기준으로 책정된 요금이며, 일반실 기준으로 원주 10,100원, 제천 15,400원, 단양 18,300원, 영주 21,800원, 안동 25,100원입니다. 참고로 특실 요금은 안동역까지 30,100원이예요. 이상 중앙선 KTX 이음 정차역과 함께 운행 시간표, 각 역 운임 요금에 대해 알아 봤는데요. KTX 이음이 개통됨으로 인해 충북과 경북 내륙 지역까지 꽤 빠른 시간 내에 기차로 도착을 할 수 있어 앞으로 이쪽으로 여행이나 볼 일이 있으면 꽤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