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에서 강릉까지 가는 교통편 만큼이나 대구에서 강릉까지 가는 교통편 역시 그리 수월하지는 않습니다. 기차로 가기에도 애매하고 버스편 역시 하루에 그리 많은 횟수가 운행하지는 않습니다. 부산이나 대구처럼 경상도에서도 강원도 동해안까지 교통편이 조금 좋아졌으면 좋겠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구(동대구 복합환승센터)에서 강릉까지 버스편,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시간표와 요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구(동대구 복합환승센터)~강릉 시외버스터미널
우선 대구(동대구)에서 강릉까지 가는 버스는 하루에 3편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세 편 모두 일반버스라고 되어 있지만, 그래도 28인승(1+2 좌석배열) 버스여서 나름 우등버스처럼 편하게 갈 수 있는 버스인데요. 다만, 중간 경유지가 조금 많습니다.
첫차인 08:30 버스편은 동대구에서 출발해 용계, 포항, 영덕, 영해, 후포, 평해, 울진, 삼척, 동해, 강릉을 거쳐 속초가 종점인 완행버스로 운행을 하고 있고요.
두번째 10:00 버스편은 그나마 중간 경유지가 조금 적은 편입니다. 동대구를 출발해 용계, 포항, 삼척, 동해공영을 지나 강릉까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대구 출발 막차인 16:00 버스편은 첫차와 두번째 차의 중간 정도 횟수로 경유를 하면서 동대구, 용계, 포항, 울진, 삼척, 동해공영, 강릉, 속초까지 운행을 하게 됩니다.
2. 강릉 시외버스터미널~대구(동대구 복합환승센터)
반대로 강릉에서 대구로 돌아오는 버스편 역시 하루에 3편 운행을 하고 있고요. 10:10 / 13:10 / 16:00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일반버스 경유편으로 운행을 하지만, 28인승 버스로 운행이 되고 있어요.
10:10 강릉에서 출발하는 첫차는 속초에서부터 출발해 낙산, 양양, 병원, 강릉, 동해, 삼척, 울진, 영덕, 강구, 포항을 거쳐 동대구까지 운행을 하게 되고요.
두번째 출발하는 13:10 버스편은 역시 속초에서 출발해 낙산, 양양, 병원, 강릉, 울진, 평해, 후포, 영해, 영덕, 포항을 거쳐 동대구까지 운행을 합니다.
마지막 버스편인 16:00 출발편은 강릉에서 출발해 동해공영, 삼척, 포항을 거쳐 동대구까지 운행하는 제일 짧은 경유 코스로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강릉 16:00 출발 버스편은 지정좌석 없이 선착순 좌석 배정이니 참고하세요.
3. 대구~강릉 버스 요금 및 소요시간
대구~강릉 버스편 요금은 중간 경유지 수와 상관없이 동일하게 책정되어 있는데요. 성인 36,600원, 중고생 29,300원, 어린이 18,300원입니다. 소요시간은 최대 6시간 정도 걸리며, 중간 경유지가 적은 편수의 경우는 조금 더 단축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