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 / 2021. 11. 25.

소백산 등산코스 추천, 희방사~연화봉 난이도 및 소요시간

이제 가을이 가고 하얀 눈이 내릴 겨울이 다가온 것 같습니다. 벌써 산간지방에는 대설 소식이 들려오기도 하는데요. 소백산 역시 겨울의 대표 산으로 알려진 곳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백산 등산코스 중의 하나인 희방사에서 연화봉까지 올라가는 희방사 코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일단 소백산 국립공원 등산코스는 모두 7개의 코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초암사 코스, 삼가동 코스, 희방사 코스, 죽령 코스, 어의곡 코스, 천동계곡 코스, 도솔봉 코스까지 있는데, 오늘은 희방탐방지원센터 희방사 주차장에서부터 희방폭포, 희방사를 거쳐 천문대가 있는 연화봉까지 올라가는 코스를 소개해 봅니다.

 

우선 희방사 코스 등산로 출발지점은 버스를 타고 올 경우 희방 제1주차장에서 시작을 하게 되고, 자차 및 승용차로 오시는 분들은 희방 제2주차장에서부터 시작을 하시면 됩니다.

 

 

소백산 등산코스 희방사 코스의 전체 구간 및 난이도입니다. 희방탐방지원센터에서 연화봉까지는 편도 3.7km, 왕복 7.4km로 왕복 소요시간은 약 3시간 30분~4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인데요. 처음 희방사 까지는 비교적 보통 난이도의 코스로 걷다가 희방사에서 깔딱고개 정상까지는 조금 어려운 코스로 접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평이한 코스를 걷다가 마지막 연화봉에 다다라서 다시 어려운 코스로 접어들게 되니 참고하시면 되고요.

 

우선 희방탐방지원센터~희방사 구간의 경우, 약 1.4km 정도 되는데, 희방계곡 자연관찰로를 따라 탐방할 수 있으며 총 길이는 1.4km 정도 됩니다. 중간중간 쉴 수 있는 데크 등의 쉼터가 잘 마련되어 있기도 해 체력이 약한 분들은 연화봉까지 가지 않더라도 희방사까지만 갔다가 돌아오는 코스도 괜찮습니다.

 

희방사~연화봉 탐방 구간은 꽤 경사가 급한 구간이 많은 편이어서 조금 힘든 구간이 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1시간 30분 정도 걸리며, 소백산 연화봉 정상까지 가는 가장 빠른 코스이기도 합니다. 중간 깔딱고개까지 올라가는 돌계단이 조금 힘들 수도 있으니 미리 체력안배 잘 하시면서 올라가셔야 합니다.

 

그 외 희방사 등산코스 주변 볼거리로 희방계곡과 희방폭포, 희방사 등이 있으며, 봄에는 철쭉, 여름엔 원추리 군락지를 마주할 수 있으며, 겨울엔 멋진 설경을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연화봉 근처에는 소백산 천문대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