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라선 역 중의 하나인 곡성역 기차시간표를 한 번 알아볼텐데요. 곡성역의 경우, 지금 현재 곡성 세계장미축제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 바로 인접한 곳에 위치해 있어서 KTX나 무궁화호, ITX 새마을호 열차를 타고 곡성역을 통해 방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곡성역의 모습입니다. 원래 곡성역은 기차마을 안쪽에 위치한 구)곡성역이 오랫동안 곡성의 관문 역할을 해 왔었지만, 전라선 복선전철 및 개량화 공사 이후, 구)곡성역은 폐역이 되었고, 대신 가까운 곳에 새로운 곡성역이 들어서게 되었지요. 대신 폐역이 된 구)곡성역은 지금 현재 곡성 증기기관차가 운행하는 역으로 변신을 했습니다.
전라선이 복선전철화가 되면서 예전보다 접근성이 훨씬 좋아졌고, 무궁화호나 ITX 새마을호 열차 뿐만 아니라 고속열차인 KTX도 정차를 하면서 곡성 여행이 한결 수월해지게 되었습니다.
곡성역 역사 내부에 있던 곡성역 기차시간표입니다. 전라선 상행선과 하행선별로 각각 KTX 및 일반열차의 운행시간표가 나와 있는데요. 전라선은 용산~여수엑스포역 사이의 노선을 말합니다. 위의 시간표가 잘 보이지 않는 분들을 위해 아래의 표를 별도로 만들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곡성역 KTX 기차시간표
우선 KTX 기차시간표인데요. 하행선의 경우, 용산역에서 07:45 첫차를 타면 곡성역에 10:36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주로 용산역에서 출발을 하지만, 행신역 및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열차편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하행선은 용산역 막차인 20:05 열차까지 하루 6편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상행선의 경우, 곡성역에서 07:55 첫차를 타면 용산역을 지나 행신역에 10:47에 도착을 하게 되고, 막차는 19:42 출발을 해 종착역인 용산역에 22:40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상행선은 평일 6회, 토일에는 2편이 추가되어 8편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용산~곡성 KTX 소요시간은 2시간 10분~2시간 20분 정도 소요되는군요.
2. 곡성역 일반열차 무궁화호, ITX 새마을호 기차시간표
곡성역의 경우, 확실히 KTX 보다는 일반열차의 운행편수가 조금 더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가까운 거리의 역에서 출발한다면, 일반열차를 이용해도 좋을 것 같은데요. 하행선의 경우, ITX 새마을호는 하루 2편, 무궁화호는 12편이 정차하고 있습니다.
여수엑스포역을 출발해 용산역까지 가는 상행선의 경우, 마찬가지로 ITX 새마을호는 하루 2편, 무궁화호는 하루 12편을 운행하고 있고요. 간혹 종착역이 익산역까지만 가는 열차편도 있으니 잘 확인하시고 예매 및 탑승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