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관광열차 가운데 정선아리랑 열차가 있습니다. 아리랑의 앞글자 알파벳을 따서 A트레인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정선아리랑 열차 A트레인 운행 노선과 함께 시간표, 요금 가격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는 강원도 청정지역을 달리면서 차창 밖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열차인데요. 정선 5일장 일정에 맞춰 운행을 하기도 해서 정선5일장 구경과 함께 강원도 기차여행으로 한 번쯤 타볼만한 관광열차인 것 같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 운행 노선
정선아리랑 열차는 청량리역을 출발해 양평, 원주, 제천, 영월, 예미, 민둥산, 별어곡, 선평, 정선, 나전역을 지나 아우라지역까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청량리역과 양평역, 원주역, 제천역에서는 KTX 이음으로 환승을 할 수 있어 KTX와 연계하여 관광열차를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정선아리랑 열차 객실 디자인
관광열차로 운행되는 열차답게 객실 내부 디자인도 일반열차와는 달리 화려한 편인데요. 정선아리랑 열차는 총 4량의 객차로 운행이 되며, 각 호차별로 객실 디자인과 색상이 다릅니다. 1호차는 하늘실, 2호차는 누리실, 3호차는 땅울림실, 4호차는 사랑인실로 불리며, 특히 2호차는 카페, 바, 테이블석, 2인석 등이 마련되어 있고, 1, 3, 4호차에도 2인석과 전망칸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선아리랑 열차 운행 시간표 (2022. 12월 기준)
현재 정선아리랑 열차 운행 시간표입니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운행을 하고, 또한 특별히 정선 5일장에 맞춰 끝자리 2일과 7일 날짜에도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하루 1편 왕복 운행을 하게 되고요. 청량리역에서 오전 08:30 출발하여 정선역 11:57 도착, 아우라지역 12:23 도착합니다. 돌아오는 열차는 아우라지역 18:03 출발, 정선역 18:26 출발하여 청량리역에 21:34 도착을 하게 됩니다.
정선아리랑 열차 운임 요금 가격 (청량리~정선)
정선아리라 열차 탑승 요금 가격은 청량리~정선 구간 기준으로 어른 18,200원, 어린이 10,300원, 경로 13,500원입니다. 관광열차이다보니 모두 특실 운임 기준으로 책정되어 있는 점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