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엑스포역은 지난 2012년 여수엑스포가 개최될 당시 기존 여수역의 위치를 조금 옮겨 새로 세워지게 된 역인데요. 지금 현재는 전라선 KTX의 종착역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여수까지 KTX가 개통되기 전까지는 서울에서 여수까지 굉장히 오랜 소요시간으로 인해 여수가 아주 먼 곳으로 느껴진 지역이었지만, KTX 개통 이후에는 3시간 정도면 도착할 수 있는 곳이 되었지요.
여수엑스포역의 승강장 구조는 이곳이 시종착역이라는 특수한 환경 때문인지 끝이 막혀있는 두단식 승강장 구조인데요. 특히 KTX 1호차 방향이 출입구 쪽이랑 가장 먼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1호차와 가까운 객차의 경우 출입구 쪽으로 한참 동안 걸어야 한다는 점 미리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수엑스포역 KTX 시간표 (23년 3월 기준)
전라선 KTX 하행선은 행신 및 서울역에서 출발하는 열차도 있지만, 대부분은 용산역에서 출발을 하게 되고요. 용산역에서 새벽 05:07 첫차를 타게 되면, 여수엑스포역에 08:04에 도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막차는 용산역 21:47 출발 KTX 산천을 타면 여수엑스포역에 00:35에 도착을 합니다. 글씨가 작아 시간표 확인이 어려운 분은 위의 원본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확인하세요.
전라선 KTX 상행선 역시 서울역 및 행신역까지 가는 열차편도 있지만, 대부분은 용산역이 종착역입니다. 여수엑스포역 첫차는 05:06에 출발하는 KTX 산천 502 열차로 용산역 08:16, 서울역 08:26, 행신역 08:43에 도착을 하고요. 막차는 여수엑스포역에서 21:55에 출발해 용산역 00:45, 행신역 01:07에 도착을 합니다. 역시 글씨가 잘 안보이는 분은 위의 원본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전라선 SRT 개통은 언제?
지금은 SRT가 경부선과 호남선 노선만 운행을 하고 있어 전라선 여수엑스포역까지는 운행하질 않습니다. 하지만, 올해 9월 부터는 SRT 역시 전라선 노선을 새롭게 달릴 준비를 하고 있어 9월 이후에는 수서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 조금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