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여름이 지나고 가을, 겨울이 오면 아마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대관령 여행 가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서울이나 수도권에서는 그나마 영동고속도로 및 철도, 버스 대중교통이 꽤 편한 곳이지만, 부산에서는 대관령까지 가려면 교통편이 꽤나 불편합니다.
무엇보다 부산에서 대관령이 위치한 횡계터미널까지는 한 번에 가는 직통버스가 없습니다. 그래서 부산에서 대관령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가려면 일단 부산~원주 시외버스를 먼저 이용한 다음, 원주에서 횡계까지 가는 시외버스를 다시 한 번 환승해서 가야 하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부산~원주~횡계(대관령) 버스시간표 및 요금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산~원주 시외버스 시간표 및 요금
2021.10.13 - [여행 이야기] - 부산 원주 버스 시간표 및 시외버스 고속버스 요금 소요시간
부산~원주 구간 시외버스 시간표 및 요금에 대한 내용은 예전에 2021년 10월에 작성한 글이 있습니다. 지금 2023년 시간표와 비교해보니 시간표가 바뀌지 않고 그대로더군요. 시간표는 그대로이지만, 대신 요금은 조금 인상이 되어 바뀌게 되었습니다.
부산에서 원주까지는 하루 9편, 원주에서 부산까지는 하루 10편 정도 버스가 운행을 하고 있고요. 소요시간은 약 4시간 정도이며, 모두 28인승 우등버스로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부산~원주 우등버스 요금은 어른 31,400원, 중고생 25,100원, 어린이 15,700원입니다.
원주~횡계 시외버스 시간표 및 요금
그리고 원주에서 횡계, 횡계에서 원주까지 시외버스는 그래도 같은 강원도 권이어서 그런지 횡계터미널 규모에 비해서는 비교적 운행횟수가 많은 편인데요. 각각 하루 6편씩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원주~횡계 구간의 시외버스는 모두 45인승 일반버스예요. 다만, 중간에 여러 지역들을 경유해서 가는 버스편이라 원주에서 횡계까지 소요시간은 약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원주~횡계 구간의 일반버스 요금은 어른 9,100원, 중고생 7,300원, 어린이 4,600원이예요. 그리고 횡계터미널에서 대관령 양떼목장이나 삼양목장까지는 농어촌 버스 혹은 택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