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성큼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이제 곧 있으면 본격적인 단풍 시즌이 시작될 것 같은데요. 국내 단풍명소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곳 중의 하나라면 바로 내장산을 빼놓을 수 없겠지요. 내장산 단풍은 오래 전부터 전국에서 꽤 알아주는 가을 단풍명소여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올해 2023 내장산 단풍시기와 함께 내장산 전망대까지 올라갈 수 있는 케이블카 요금과 시간 및 예약 여부, 그리고 주차장 정보까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장산 단풍시기
내장산은 전북 정읍 지역에 위치한 산으로 비교적 남부 지방에 있어 다른 유명한 산 보다는 단풍시기가 조금 늦습니다. 대략 11월초 정도 생각하면 될텐데요. 저도 작년에 직접 내장산을 방문했었고, 가을 단풍이 한창일 때 다녀 왔었는데, 사진 날짜를 보니 11/7 날짜로 되어 있더라고요. 올해도 비슷한 시기에 단풍이 물들지 않을까 예상해 보며 올해 내장산 단풍 보러 가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내장산 케이블카 이용 정보
내장산에는 전망대까지 케이블카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을 단풍철 내장산을 방문하는 분들이 케이블카 역시 많이들 타게 될텐데요.
내장산 케이블카 운행시간은 하절기 09시~18시, 동절기에는 평일 10시~17시, 주말 09시~17시까지 운행하면, 가을 단풍시즌에는 운행시간이 조금씩 변동이 되어 운행이 되기도 합니다. 매표 마감은 운행종료 1시간 전까지이며, 기본 배차간격은 20분 마다 (가을 성수기에는 수시로)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내장산 케이블카 이용 요금은 왕복 기준으로 대인 10,000원, 소인 6,000원이고요. 할인 대상은 국가유공자, 장애인 등에 해당되며, 참고로 만 65세 이상 경로우대 할인은 적용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작년(2022년)에는 대인 왕복 요금이 9000원이었는데, 올해는 1000원이 인상되었네요. 케이블카를 타게 되면, 전망대가 위치한 상부승강장까지는 5분 만에 올라가게 되며, 내장사 뒷편 등산로를 통하면 케이블카를 타지 않고 걸어서 전망대까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내장산 케이블카는 예약이 따로 되지 않습니다. 무조건 당일 현장 선착순으로만 탑승권을 판매하고 있으니 일찍 가셔서 줄을 서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예요.
내장산 국립공원 주차장 이용 정보
기본적으로 내장산 주차장 주차요금은 무료이지만, 가을 단풍시즌에는 경내까지 차량이 올라갈 수 없고, 한참 아래 진입로 인근에서 일반차량들은 통제를 하며, 부근에 넓은 임시주차장 부지를 마련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차장에서 내장사 경내까지는 무료셔틀버스가 운행하고 있으니 진입로 인근 주차장에 주차 후 매표소까지는 무료셔틀버스를 이용하시고, 또한 매표소~케이블카 탑승장 까지는 유료셔틀버스를 따로 또 운영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표소~케이블카 탑승장 까지 운행하는 유료셔틀버스는 편도 1000원의 요금을 받고 있고요. 올라갈 때는 버스를 타더라도 내려올 때에는 도보로 내려오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매표소~케이블카 탑승장 까지 가는 도로 양옆 나무들이 전부 단풍이어서 정말 예쁘거든요. 암튼, 올해 내장산 가을 단풍 보러가실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