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글에서는 일본여행을 할 때 특정 지역 한 두 곳이 아닌 보다 여러 지역을 함께 여행할 때 사용하기 좋은 JR패스, 일명 일본 전국 기차패스 가격 및 구입 교환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일본의 물가가 우리나라와 비슷해졌거나 엔저 덕분에 오히려 우리나라보다 더 저렴해졌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대중교통비 만큼은 여전히 우리나라보다 꽤 비싼 편이예요. 특히 지역간 이동하는 신칸센이나 기차 요금은 훨씬 더 비싼 편입니다. 그래서 Japan Rail Pass라 불리는 JR패스는 여러 지역을 여행할 때 신칸센을 타고 이동해야 할 경우 꽤나 유용한 아이템이 되곤 합니다.
JR 패스(JR PASS)란?
JR패스란 일본 전역을 운행하는 JR 각 지역 그룹 6개 철도 회사 (JR큐슈, JR시코쿠, JR웨스트, JR이스트, JR센트럴, JR홋카이도)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일본 전국 기차 패스로 신칸센을 포함해서 특급열차, 일반열차 등 JR 소속 열차들을 정해진 기간 동안 자유롭게 무제한 탑승을 할 수 있는 패스를 말합니다.
JR패스 구입 및 이용자격
일단 JR패스는 일본인 내국인들에게는 판매가 되지 않고 오로지 외국인만을 위한 기차 패스인데요. 다만, 외국인이라 하더라도 유학생이나 취업비자로 일본에 체류하는 외국인 역시 구입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입국 시 여권에 위와 같은 스탬프나 스티커가 붙은 단기체제 (관광목적) 입국자에 한해서만 구입이 가능한 패스입니다.
JR패스 종류 및 가격 (23년 10월 이후)
JR패스는 이용 기간 날짜에 따라 7일권, 14일권, 21일권 세 종류로 구분되며, 좌석 등급에 따라 다시 그린객차(1등석), 보통객차(2등석)으로 나뉘게 됩니다. 가장 많이 구입하는 보통객차 7일권의 경우, 성인 50,000엔, 어린이 25,000엔인데요. 사실 2023년 10월 이전 까지 꽤 오랫동안 보통객차 7일권 가격이 29,000엔 정도였는데, 10월부로 가격이 꽤 올랐습니다.
JR패스 구입 및 교환처
[Web 온라인에서 구입]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를 통해 온라인 웹사이트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온라인에서 구입한 패스는 출국 전 역시 웹사이트에서 사전에 지정석 좌석 예약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해외 지정 판매점 및 대리점에서 구입]
오프라인 구매처는 출국 전 한국에서 교환권을 미리 구입해가야 하는데요. JR패스를 취급하는 각 여행사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인터넷 온라인 소셜 마켓 [클룩]에서 보다 편리하게 구입을 할 수 있습니다.
[JR 실물 패스 현지 교환처]
국내에서 미리 구입하는 JR패스는 모두 교환권 형태이며, 현지에 도착해서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지정된 교환처에서 실물 패스로 교환 후 사용해야 하는데요. 왠만한 규모있는 JR역 매표소나 창구에서 교환이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JR패스로 탑승 가능한 열차 및 교통수단
- JR 소속 신칸센을 포함한 특급열차, 급행열차, 쾌속열차, 보통열차, BRT
- 단, 신칸센 가운데 노조미, 미즈호는 JR패스 외에 추가요금 발생
- 도쿄 모노레일 이용 가능
- JR 소속 버스 회사의 로컬 노선 (지역 간 운행 버스는 탑승 불가, 예를 들어 도쿄~오사카 구간 JR버스)
- JR 서일본 미야지마 페리 선박 (미야지마~미야지마구치 구간)
- 그린객차(1등석) 패스 소지자라 해도 일부 신칸센 그랜클래스(퍼스트클래스) 이용 불가
참고로 JR패스를 소지하고 있으면, 이용 기간 내에서는 특급열차나 신칸센 등 지정석 좌석이 있는 열차들은 추가요금 없이 무료로 지정석 예약이 가능하니 현지 JR 역 창구에서 패스를 보여주고 지정석 예약을 하시면 보다 편리하게 좌석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