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은 사시사철 언제나 등산객들에게는 명산으로 알려져 있어 찾는 분들이 많은 산입니다. 워낙 크고 넓은 산이어서 그런지 등산코스도 정말 많은 편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전북 남원 운봉 쪽에서 출발하는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지리산 바래봉은 해발 1165m에 위치한 곳으로 1915m의 천왕봉 보다는 한참 낮은 봉우리지만, 천왕봉, 반양봉과 함께 지리산 3대봉으로 알려진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는 5월 무렵 철쭉군락지로 꽤 유명한 곳이기도 하고, 최근에는 겨울철 눈꽃 산행 트레킹 코스로도 많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 시작점 및 주차장 위치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의 시작점은 남원시 운봉읍에 위치한 지리산 허브밸리 주차장입니다. 따라서 등산을 하실 분들은 이곳 허브밸리 주차장에 무료주차 후 등산을 시작하면 되는데요. 주차장에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으니 등산 시작 전 미리 꼭 볼 일을 보시기 바랍니다. 등산로 중간에는 화장실이 없기 때문이죠.
평일이나 비수기 시즌에는 허브밸리 주차장에서 임도를 따라 조금 더 윗쪽에 주차를 할 수도 있는데요. 지리산 운봉 바래봉 철쭉 표지석 부근에 5~6대 정도의 주차공간이 있고, 임도를 따라 더 올라가면 운지사 갈림길 주변의 갓길에도 몇 대 정도 차를 댈 수 있는 공간이 있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주말이나 휴일 및 성수기 시즌에는 자리가 없는 경우가 많으니 그냥 넓은 허브밸리 주차장에 주차를 하는 것이 편합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는 허브밸리 주차장에서 등산을 시작하면, 일단 포장된 임도를 따라 운지사 갈림길까지 간 다음, 여기서부터는 흙길이 시작되며 바래봉 삼거리, 그리고 바래봉 정상까지 편도로 약 5.7km 오르는 코스로 되어 있습니다.
워치 앱을 켜고 등산을 시작 후 마무리할 때 확인을 해보니 왕복 총 소요시간은 4시간 12분, 이동거리는 왕복 11.44km 이동한 것으로 나왔고요. 등반고도 표고차는 약 743미터 였습니다.
지리산 바래봉 등산코스 난이도
왕복 4시간 정도의 그리 긴 코스는 아니지만, 대신 짧은 구간 내에 700미터 이상 올라야 하는 코스여서 그런지 생각보다는 경사도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평소에 산을 자주 타시는 분들께는 그리 어려운 코스는 아니겠지만, 등산 초보자나 무릎 관절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렵고 힘든 코스일 수도 있어요. 특히 겨울철에는 눈이 많이 쌓여 있기 때문에 아이젠 착용은 필수이고, 아이젠 무게 때문에 더 힘들게 느껴지는 코스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체력안배를 잘하고 천천히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