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이야기 / / 2025. 5. 11.

25년 5월 개편된 SRT 승차권 취소수수료 위약금 및 환불 규정

지난달 SRT 승차권 취소수수료 위약금 및 환불 규정이 일정 부분 개편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주말이나 휴일에는 SRT 승차권 예매하기가 정말 어려웠는데,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에서 승차권을 대량 구매한 뒤 열차 출발 임박 시점에 취소를 하는 행태 때문이라는 이유가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SR에서는 이러한 행태를 방지하고자 SRT 승차권 구매 후 취소를 할 때 취소수수료를 대폭 인상하게 되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지난 2025년 5월에 개편된 SRT 승차권 취소소소류 위약금 및 환불규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RT 승차권 취소수수료 및 환불 규정 (25년 5월 이후)

1. 평일(월~목) 승차권 취소수수료 위약금

  • 출발 3시간 전까지 : 위약금 없음 (무료 환불)
  • 출발 3시간 전~출발 시각 전 : 운임의 5%
  • 출발 후 20분 까지 : 운임의 15%
  • 출발 후 20분 경과~60분 까지 : 운임의 40%
  • 출발 후 60분 경과~도착 시까지 : 운임의 70%
  • 도착역 도착 후 : 환불 불가

 

2. 주말(금~일) 승차권 취소수수료 위약금

  • 출발 2일 전까지 : 최저위약금 400원
  • 출발 1일 전까지 : 운임의 5%
  • 출발 당일~출발 3시간 전까지 : 운임의 10%
  • 출발 3시간 전~출발시각 전까지 : 운임의 20%
  • 출발 후 20분 까지 : 운임의 30%
  • 출발 후 20분 경과~60분 까지 : 운임의 40%
  • 출발 후 60분 경과~도착 시까지 : 운임의 70%
  • 도착역 도착 후 : 환불 불가

 

 

지난 5월에 변경된 SRT 취소수수료와 환불규정에 따르면 평일은 수수료 변화가 없지만, 주말과 휴일의 취소수수료가 소폭 인상이 되었습니다. 특히 출발 3시간 전부터 출발시각 전까지 취소 시 예전에는 10%만 부담하면 되었지만, 이제는 그 두 배인 20%를 부담해야 합니다.

 

SRT 승차권 취소 및 환불 방법

1. 온라인(홈페이지/모바일앱) 예매의 경우

  • 출발 전까지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직접 환불 가능
  • 출발 후 10분까지 앱에서만 환불 가능하며, 이후에는 역 창구에서만 환불 가능

2. 현장(역 창구) 예매의 경우

  • 출발전 출발후 모두 역 창구에서만 환불 가능
  • 출발 후 20분~60분 및 열차 도착 전까지는 위약금 차등 부과

3. ARS 환불 접수 : 1800-1472 전화를 통해 메뉴 2-1번 선택

 

반복 환불 시 회원자격 제한

  • 1개월 내 3회 이상 또는 100만원 이상 환불, 환불률 90% 이상 시 : 회원자격 박탈
  • 환불금액 500만원 이상+환불율 100% : 즉시 탈퇴 및 1년간 재가입 불가
  • 불필요한 대량 예매 및 반복 취소는 회원제한으로 이어질 수 있음

 

SRT 승차권 분실 및 여행 구간 변경 시에는?

  • 승차권 분실 : 회원번호/신용카드 구매내역 확인 시 최저위약금 제외 환불 가능
  • 도착역 전에 내릴 경우 : 이용 구간 운임 차감 및 미이용 구간은 출발 후 위약금 차감 후 환불
  • 도착역 이후 추가 이용 : 승무원에게 추가운임 지불, 미지불 시 부정승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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