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튜브의 활성화 때문인지 영상 편집에 관심을 갖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워터마크가 없는 무료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찾는다면 다빈치 리졸브 16 다운로드 후 사용해 보는 것에 한번 관심을 가져볼 만 한데요.
일단 국내에서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은 아마 어도비 프리미어 CC가 아닐까 싶습니다. 맥OS를 사용하는 분들은 파이널컷도 많이들 쓰고 계실텐데요. 다만 어도비와 파이널컷 모두 유료 프로그램이라 부담이 있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유료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 보다는 무료 프로그램을 먼저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다빈치 리졸브는 호주의 영상 기기 제작사인 '블랙매직 디자인(Blackmagic Design)'이란 곳에서 자체 개발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인데요. 국내에선 아직 홍보가 부족해 프리미어나 파이널컷에 비해 비교적 덜 알려져 있지만, 컬러 그레이딩 기능은 오히려 프리미어나 파이널컷 보다는 훨씬 낫다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무료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다빈치 리졸브는 유료 못지 않은 꽤 다양한 기능과 고급 기능들을 포함하고 있어서 만약 영상 편집을 처음 다룬다고 하신다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수 있고요. 더 많은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유료 버전도 판매를 하고 있어 사용을 하시다가 고급 기능들이 더 필요하다면 유료료 전환해서 사용을 하셔도 좋습니다.
일단 소프트웨어는 블랙매직 디자인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는데요.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보다는 바로 구글 검색창에서 '다빈치 리졸브 다운로드'라고 검색하면 바로 사이트로 연결이 되니 이곳에서 다운을 받으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메인화면에서 바로 '다운로드' 버튼이 보일텐데요. 클릭을 하게 되면, Davinci Resolve 16 그리고 Davinci Resolve Studio 16 두가지 버전으로 나오게 되는데, 왼쪽이 무료 버전이고, 오른쪽이 유료 버전입니다. 일단은 먼저 무료 버전을 다운 받기 위해 왔으므로 왼쪽을 선택해 다운 받으면 되는데요. 자신의 OS 시스템에 맞게 선택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마 대부분 윈도우를 사용할테니 윈도우 버전을 선택해 주시고요.
그럼 다운로드 받기 전,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을 해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무료 버전인만큼 아무나 다운 받을 수 없게 약간의 수고로움이 필요하긴 해요. 이름과 이메일, 전화번호와 국가, 시 정도만 입력하면 될 듯 합니다.
그럼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나오게 되고, 원래 자동으로 진행이 되지만, 자동 진행이 되지 않는다면,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로드를 받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렇게 설치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설치 항목들이 여러개 쭉 나오지만 기본 그대로 선택해서 설치를 진행하셔도 되고, 원하는 항목만 선택해서 설치를 해도 되는데, 반드시 빨간 박스 안에 있는 것들은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그럼 인스톨러가 실행이 되며 설치 마법사 화면이 나오게 되고요. 여기서 Next 버튼을 클릭해 다음 화면으로 진행을 합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대부분 나오는 라이센스 사용 약관에 관한 내용을 동의하는 화면인데, 동의한다에 체크를 하고 다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설치경로는 원하는 폴더를 선택해 주면 되지만, 대부분은 그냥 기본으로 설정되는 C 드라이브 폴더를 확인하고 바로 Next 버튼을 클릭해 주고요.'
그럼 설치가 진행이 되며, 아무래도 용량이 크고 무거운 프로그램이라 설치 시간이 약간 소요될 수가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바탕화면에 있는 Resolve 아이콘을 더블클릭해 실행을 하게 되면, 이렇게 메인 화면이 실행이 되는데요. 첫 실행을 하게 되면 튜토리얼을 진행할지 묻는데, 만약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WELCOME TOUR를 통해 대충 어떤 식으로 사용해야 할지 둘러보는 것도 좋고, 바로 사용을 하실 분들은 아래의 SKIP TOUR를 클릭해 넘어가시면 됩니다.
그럼 실제 편집을 하기 위한 메인화면이 뜨게 되고 여기서부터 이제 본격적으로 영상파일들을 불러와 편집을 시작할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다빈치 리졸브는 64비트 환경에서만 작동을 하며, 다른 대부분 영상 편집프로그램이 그렇듯이 사양을 타는 편이라 저사양에서는 작업하는 것이 조금 힘들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