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가입자 건보료 계산, 지역의료보험료 건강보험료 산정기준

다들 알다시피 우리나라는 그나마 다른 외국에 비하면 건강보험 시스템은 꽤 잘 되어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코로나 사태도 그나마 무난하게 잘 극복을 해 나가고 있는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 건강보험료는 크게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로 구분이 됩니다. 직장가입자는 회사에 고용되어 있는 피고용자라면 고용자 입장에서는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하는 4대 보험 중 하나이기에 자동으로 가입이 되어 있을테고요. 그 외 개인사업자나 자영업 및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대부분 지역가입자로 구분이 됩니다.

 

 

직장가입자야 자신의 기본 급여에 일정 비율로 딱딱 산출이 되어 급여날 자동으로 공제가 되지만, 지역가입자는 그 계산법과 산출방식이 모두 달라 저마다 보험료가 다르게 나오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우선 지역의료보험료의 산정기준과 계산방법을 모의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지역가입자 건보료 모의계산을 해보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다음이나 네이버 포탈에서 직접 검색을 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일단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버민원센터 사이트 메인화면에서 나오는 '개인민원' 항목에서 '보험료-4대 사회보험료 계산' 부분을 선택해서 진행을 해도 되고요.

 

아니면, 상단메뉴에서 '건강보험안내' 메뉴로 들어가 아래의 '보험료-4대 사회보험료 계산' 부분을 클릭해서 진행을 하셔도 됩니다.

 

 

어찌됐든, 4대 보험료 계산으로 들어가게 되면, 건강보험료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오른쪽에 있는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를 선택해 줍니다. 왼쪽의 나의 건강보험료 확인하기는 로그인을 해야 되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로그인 없이 그냥 대략적인 금액 정도만 확인하고 싶다면 모의계산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3가지 항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우린 여기서 지역보험료를 계산할 예정이므로 제일 왼쪽에 있는 '지역보험료 모의계산하기'를 선택해 줍니다.

 

아무래도 모의로 계산하는 과정이므로 다음 단계에서 입력할 항목에 대해 정확하게 입력을 해야 하며, 계산 결과 역시 단순 예상보험료 이므로 실제보험료와는 차이가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계셔야 합니다.

 

세대주는 '내국인', 그리고 세대전체의 연 소득금액과 재산금액을 차례대로 정확히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만약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자동차 관련 항목까지 모두 꼼꼼히 입력을 합니다. 그런 다음 아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이렇게 자신의 예상 지역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실제보험료가 아닌모의로 계산된 예상보험료라는 것을 인지하시고요. 만약 정확한 보험료 금액을 알고 싶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나 지사로 전화를 걸어 문의 하시면 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