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장염 노로바이러스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

지금 한창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와 힘겨운 싸움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물론 코로나 바이러스도 잘 막아야 하겠지만, 기본적으로 겨울철에 많이 전염되는 노로바이러스도 조심을 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이니까 해산물을 마음껏 먹어도 되겠지..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많고, 또한 김장철에 생굴을 얹어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요. 겨울철 날 것을 먹을 땐 항상 노로바이러스에 조심해야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말 그대로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 저도 예전에 겨울철 생굴을 먹고 나서 심하게 배탈이 나 병원을 찾았더니 노로바이러스 장염이라 하더군요. 며칠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 남녀노소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감염이 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해야 하는 질병이예요.

 

 

 

노로바이러스는 바이러스 입자 크기가 27~40nm 정도 되고 열에도 강하고 저온에서도 꽤 강한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60도에서 30동안 가열해도 감염성이 유지되고, 영하 20도에서도 죽지 않고 감염력을 유지할 수 있어서 특히 겨울철에도 노로 바이러스를 조심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지요.

 

노로바이러스 증상은? 주로 어패류나 오염된 물을 통해서 감염이 될 수 있는데, 대변이나 구토물에 의해서 음식이나 물이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될 수도 있고 또한 감염자가 접촉한 물건의 표면에서도 바이러스가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코로나 정도 까지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꽤 감염력이 높은 편이고요. 잠복기는 감염 후 평균 12~48시간 정도라고 합니다. 대개 하루 이틀 정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갑자기 구토를 한다거나 설사, 복통, 근육통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면역력이 강한 분들은 대개 2~3일 정도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기도 하는데, 증상이 심할 경우엔 병원을 방문해 지사제나 위장약 등으로 증상을 완화하거나 탈수 방지를 위한 수액을 맞게 됩니다.

 

노로바이러스 예방은?어떤 바이러스도 마찬가지겠지만, 노로바이러스 역시 개인 위생을 꼼꼼히 지키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자주 자주 손을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고요. 특히 음식물은 깨끗이 조리해서 먹어야 합니다. 과일이나 채소는 깨끗한 물에 꼼꼼히 씻어줘야 하며, 어패류는 되도록이면 날 것을 먹지 않고 익혀 드시길 권장합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