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점점 속도가 느려질 때가 있고, 특히 처음 전원버튼을 누르고 부팅을 하는 부팅속도가 현저히 느려질 때가 있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것이며 윈도우를 사용하는 분들은 더더욱 그런 경험을 느끼셨을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윈도우10을 사용하면서 부팅속도가 느려졌을 때 부팅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을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일단 윈도우 부팅속도가 느려졌다면 가장 확실한 방법은 포맷을 해서 시스템을 새로 까는 것이 가장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방법이고요. 만약 HDD를 사용하고 있다면 SSD로 바꾸게 되었을때 체감속도가 훨씬 더 빨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SSD를 구입할 여력이 없고 새로 포맷을 하기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귀찮을 수 있으므로 간단한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 가장 먼저 Ctrl+Alt+Del 버튼을 눌러 작업관리자로 들어간 다음, 시작 프로그램 탭에 있는 프로그램 목록 중 필요없는 것들을 삭제하거나 꺼주는 것만으로도 부팅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또다른 방법으로는 '윈도우+R'키를 눌러 실행창을 열어준 다음, 'msconfig' 명령어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그러면 시스템 구성 창이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두번째에 있는 부팅 탭을 선택한 다음, 아래쪽 고급옵션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그럼 다시 부팅 고급 옵션 창이 하나 더 뜨게 될텐데요. 프로세서 수 항목에 체크를 하고, 숫자를 자신의 CPU 코어수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만약 4코어라면 4, 8코어라면 8을 입력해주면 되겠지요. 그런 다음 확인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이제 세번째 탭에 있는 서비스 탭으로 들어가서 아래쪽에 있는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항목에 체크를 한 뒤, 오른쪽에 '모두 사용 안함'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 하라는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다시 재부팅을 하고 나면 윈도우 부팅속도가 조금 빨라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시스템 구성 항목에서 설정을 잘못 건드리게 되면 시스템이 꼬여 일부 기능이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PC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아는 분들만 실행하시길 바라며, 잘 모르시거나 현재 부팅속도에 큰 불만이 없다면 굳이 건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