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령 대천항에서 외연도까지 운항하는 배편 및 배시간표, 배요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외연도는 보령시에 속해있는 섬들 가운데 하나인데요. 보령에서는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섬입니다. 대천항에서 배를 타고 약 41km 가야 만날 수 있으며, 쾌속선으로 꼬박 1시간 정도 가야 다다를 수 있는 섬입니다.
외연도라는 이름은 새하얀 해무가 섬을 감쌀 때 연기에 가린듯한 모습이라고 해서 불리게 되었으며, 덕분에 신비로운 풍경을 간직한 섬이라 최근 백패킹 여행지로도 많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현재 외연도까지는 대천항 여객선터미널에서 쾌속선인 웨스트프런티어호가 운항을 하고 있는데요. 대천항~외연도 구간을 운항하면서 중간에 호도와 녹도를 경유해서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웨스트프런티어호는 쾌속선 형태이며, 앞서 말씀드렸듯이 대천항~외연도 소요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걸립니다.
현재 대천항~외연도 배시간표는 대천항에서 08:00 / 14:00 오전, 오후 각 한차례씩 하루 2회 출항을 하고 있으며, 외연도에서 돌아오는 배편 역시 09:50 / 15:50 하루 2편 운항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해 지역이 조수간만의 차가 큰 곳이라 간혹 물이 많이 빠지는 날에는 선박이 접안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 결항이 되는 날이 있기도 한데요. 올해 4월의 경우, 4/2 하루 동안은 오전 08:00에 출발하는 배는 외연도 접안이 불가하고, 4/1, 4/17 이틀은 아예 결항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천항~외연도 배요금 운임 가격은 일반 여행객 왕복 기준으로 대인 31,500, 소인 15,350원, 중고생 28,000원이며, 위의 요금에는 터미널 이용료가 포함된 금액이고, 토, 일, 공휴일에는 10% 할증요금이 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