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역 전라선 KTX 및 경전선 무궁화호 기차시간표 첫차 막차

순천역은 용산~여수엑스포역 사이를 운행하는 전라선 KTX 및 ITX 새마을, 무궁화호 정차역이기도 하고, 또한 부전~광주송정(목포) 사이를 운행하는 경전선 무궁화호 정차역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순천역은 전라선과 경전선이 서로 만나는 환승역이기도 해서 전남 동부 지역의 중요한 철도 교통 요충지 역할을 오랫동안 해온 역입니다. 현재 전라선에는 KTX를 비롯해서 ITX 새마을호, 무궁화호 열차 모두 운행을 하고 있지만, 경전선은 아직 여전히 무궁화호만 운행 중이고요.

 

 

곧 부전~마산 복선전철 공사가 완료되면 부전에서 순천까지도 조만간 KTX 이음 열차가 운행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전남 동부 지역의 주요 철도 요충지인 순천역의 기차시간표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라선 KTX 기차시간표

 

용산~여수엑스포 구간의 노선인 전라선은 열차가 제법 많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KTX와 KTX 산천 역시 자주 운행을 하고 있는데요.

 

전라선 KTX 하행선

우선 전라선 KTX 하행선의 경우, 하루 13~15회 정도 운행을 하고 있고, 순천역 출발 첫차는 07:41, 막차는 23:12 입니다. 순천역에서 전라선 하행선을 타면 여수엑스포역까지 가게 되는데요. 순천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는 KTX로 약 20여분 소요됩니다. 

 

전라선 KTX 상행선의 경우, 14~16회 정도 운행을 하고 있으며, 순천역 출발 첫차는 05:21, 막차는 22:16 입니다. 기본적으로 전라선 상행선 종착역은 용산역이지만, 몇몇 시간대 열차는 서울역과 행신역까지 가는 열차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전라선 ITX 새마을호, 무궁화호 기차시간표

 

전라선 일반열차 하행선

전라선 노선의 경우, KTX 뿐만 아니라 일반열차도 운행을 하고 있는데요. 주로 무궁화호가 대부분이며, ITX 열차도 두 편 정도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순천역에서 출발하는 여수엑스포행 하행선 첫차는 08:18 무궁화호이며, 막차는 02:12에 출발하는 무궁화호 열차입니다.

 

전라선 일반열차 상행선

상행선 역시 무궁화호와 ITX 새마을호 열차가 운행을 하고 있고, 순천역에서 용산역까지 가는 첫차는 06:56 무궁화호 열차이며, 막차는 19:37 무궁화호 열차가 용산역까지 가고, 23:04 무궁화호는 익산역까지만 운행을 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그 외에 코로나 거리두기가 풀리면서, 코레일 관광열차도 운행을 하게 되었는데, 전라선에서 다니는 S-Train 열차가 월,화를 제외하고 수~일요일까지 하루 한 편씩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3. 경전선 무궁화호 기차시간표

 

순천역 경전선 시간표

부전~광주송정(목포) 사이를 운행하는 경전선 노선의 경우, 역시 중간에 순천역을 지나지만, 아직 KTX는 다니지 않고, 무궁화호만 운행을 하고 있고요. 상하행선 모두 하루 7차례 정도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