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코로나로 인해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관광열차 운행이 거의 3년 동안 전면 중단이 되었었는데요. 이제 코로나가 어느 정도 풀리면서 올해 봄부터 코레일 관광열차가 하나둘씩 다시 운행을 하기 시작했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려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레일 관광열차 가운데서도 가장 인기가 많고 탑승률이 높은 열차로 알려진 백두대간 협곡열차, 이른바 V-train으로 알려진 관광열차 운행 시간표 및 운행 노선, 요금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두대간 협곡열차 (V-Train) 운행 노선 및 정차역
우선 열차 이름은 백두대간 협곡열차답게 이 열차가 운행하는 노선은 경북 영주역에서부터 시작해 영주~봉화~춘양~분천~비동~양원~철암역까지 이어지는 말 그대로 경북 북부지역과 강원도 일부지역을 아우르는 산악 계곡 지대를 운행하는 열차입니다.
이 철로가 지나는 지역의 주변 풍경이 워낙 아름다워 관광열차로서 손색이 없는 구간이지요. 특히 중간 정차역인 양원역은 얼마 전 영화 '기적'의 촬영지 및 배경이 된 곳이기도 합니다.
2. 백두대간 협곡열차 (V-Train) 운행 시간표
백두대간 협곡열차는 하루 4차례 왕복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영주에서 출발하는 열차편은 왕복 각각 1편씩만 운행하고, 철암~분천 구간을 2번 운행을 하게 되는데요. 영주역에서 출발하는 시간는 오전 08:31이며, 종착역인 철암역 도착 시간은 11:06 입니다. 이후 철암역에서 다시 승객을 태우고 분천역까지, 그리고 분천역에서 다시 철암역까지 왕복 운행을 했다가, 마지막 열차는 철암역에서 15:53에 출발해 영주역에 18:11에 도착하는 스케줄로 운행을 하게 됩니다.
3. 백두대간 협곡열차 (V-train) 운임 요금
관광열차로 운행을 하고 있는 열차여서 그런지 같은 구간이라도 무궁화호 같은 일반열차 보다는 조금 비싼데요. 운임 요금은 일반 성인 기준 분천~철암 구간은 8400원, 영주~철암 구간은 11,700원입니다. 백두대간 협곡열차 예매는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나 스마트폰 코레일톡 앱에서 가능하며, 역 창구 및 자동승차권 발매기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