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태백 지역은 전국 어디서든 교통이 많이 불편한 지역 중의 하나입니다. 서울에서조차 기차나 버스편으로 가기가 거리가 꽤 멀고 소요시간이 많이 걸리는 곳인데요. 부산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부산에서 태백까지도 나름 무궁화호 기차가 운행을 하기는 하지만, 여객 대신 화물이 위주인 노선이라 편수가 매우 적고 거기에 여기저기 둘러서 가기에 소요시간도 꽤 많이 걸리는 편이어서 대부분 시외버스를 많이 이용하는 편이예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부산에서 태백까지 시외버스 시간표와 요금을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부산에서 태백까지 운행하는 시외버스는 부산 노포동 동부터미널에서 출발을 하고 있습니다.
부산 노포 동부터미널~태백 시외버스터미널
우선 부산 노포 동부터미널에서 태백 시외버스터미널까지는 월~목 하루 3회, 금~일 하루 4회씩 운행을 하고 있는데요. 주말인 월~목요일에는 07:28 / 09:34 / 15:31 하루 3편, 금~일요일에는 16:51 버스편이 추가되어 하루 4편 운행을 하게 됩니다. 운임 요금은 어른 38,800원, 중고생 31,000원, 어린이 19,400원이예요.
부산~태백 사이의 시외버스는 영암고속, 금아여행 두 곳의 운수회사에서 버스를 운행하게 되는데, 다만 각각 부산에서 태백까지 갈 때 중간경유지가 조금 다르니 위의 경유지 현황을 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백 시외버스터미널~부산 노포 동부터미널
반대로 태백에서 부산 노포 동부터미널로 돌아올 때에도 마찬가지로 월~목요일에는 06:50 / 14:40 / 17:00 하루 3편을 운행하고, 금~일요일에는 09:20 출발편이 추가가 되어 하루 4편 운행을 하게 됩니다. 요금은 부산 출발편과 동일하고요.
돌아오는 편 역시 운수회사에 따라 중간 경유지 차이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차이점은 영암고속의 경우 호산을 경유하지만, 금아여행은 호산을 경유하지 않고 바로 울진과 포항을 경유하여 부산까지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