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에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3개의 기차역이 있었습니다. KTX 및 SRT 고속열차가 지나는 신경주역과 일반열차 무궁화호가 지나는 경주역, 불국사역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경주역과 불국사역은 2년전 폐역이 되었고, 지금은 신경주역만 남아 있습니다.
대신 옛 경주역은 역사 건물이 지금껏 그대로 남아 있으면서 경주문화관 1918이라는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바뀌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신경주역을 비롯해서 옛 경주역 폐역으로 남겨진 경주문화관 1918 주차장 주차요금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주역 주차장 주차요금
신경주역 주차장은 크게 세 곳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역을 나서면 바로 오른편에 있는 코레일 주차장이 있고, 코레일 주차장 뒷쪽으로 공영주차장, 그리고 역사 건물 반대편에 제일고속철 사설 주차장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코레일 주차장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고 나머지 공영주차장과 제일고속철 주차장 주차요금은 위의 글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역과 제일 가까운 신경주역 코레일 주차장은 기본 30분 1000원의 요금부터 시작해 초과 10분당 300원의 요금이 부과되며, 1일 하루 주차요금은 13,000원입니다. 15분 내에 회차를 하게 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요. 월정기주차요금은 80,000원입니다. 장애인, 국가유공자, 고엽제 후유증환자, 경차, 친환경차는 50% 할인이 있으며, 신경주역 코레일 주차장은 열차 이용고객에 대해서도 30% 할인혜택이 있지만, 나머지 주차장들은 열차이용고객 할인혜택이 없으니 참고하세요.
경주역 폐역 (경주 문화관 1918) 주차장 주차요금
옛 경주역은 신경주역과는 달리 경주 시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한 때 기차를 타고서도 경주 시내 및 관광지로 접근성이 꽤 좋았지만, 지금은 더이상 기차가 다니질 않고, 경주문화관이라는 이름으로 재탄생되었는데요. 그래도 역사 바로 옆 주차장은 그대로 남아 있고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주문화관 1918 찾아오시는 분들은 이곳에 주차를 하시면 되는데요.
옛 경주역 폐역 주차장 주차요금은 기본 30분 1000원부터 시작하며 추가 10분당 300원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역시 1일 하루 주차요금은 13,000원이며, 월 정기 주차요금은 80,000원이예요. 신경주역과 경주역 폐역 주차장 모두 무인정산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어 현금 대신 카드로 결제를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