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선 기차 노선은 말 그대로 대전에서 제천, 그리고 경북 영주까지 충남과 충북 지역을 관통하는 노선입니다. 생각보다 꽤 수요가 많은 노선이고 중간중간 KTX로 환승할 수 있는 역들이 많아 지금은 복선전철화가 되어 있는 구간인데요. 현재는 무궁화호 기차만 운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대전~제천, 또는 대전~영주 구간을 운행하는 충북선 노선의 무궁화호 기차시간표와 함께 충북선 기차가 어느 어느 역에 정차를 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북선 시종착역
원래 기본적으로 충북선의 시종착역은 대전역과 제천역입니다. 대전~제천 구간이 오리지날 충북선 구간이라 할 수 있고, 제천~영주 구간은 사실 중앙선 노선으로 연결되는 구간이예요. 그래고 대전 아래쪽 동대구에서 경부선을 타고 충북선으로 연결되는 열차편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북선 무궁화호 기차시간표 및 정차역 (23년 10월 기준)
순수 충북선 노선의 정차역을 살펴보면, 대전, 신탄진, 조치원, 오송, 청주, 오근장, 청주공항, 증평, 음성, 주덕, 충주, 삼탄, 봉양, 제천역에 정차를 하게 되고요. 여기서 대전역, 오송역, 제천역, 단양역, 풍기역, 영주역은 KTX 또는 KTX 이음 열차와 환승이 가능한 역입니다.
대전에서 제천 방면의 경우, 대전 이전 경부선 동대구역에서 출발한 열차편이 충북선으로 연결되는 열차편이 있고요. 마찬가지로 영주 제천에서 대전 방면의 경우, 대전을 지나 경부선을 거쳐 동대구역까지 운행하는 열차편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