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PC에서 지도를 볼 때 어느 포털의 지도를 보시는지요? 대표적으로 네이버 지도, 다음지도(카카오맵), 구글지도 등이 있을텐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지도를 볼 때 카카오맵(구 다음지도)을 자주 사용하는 편입니다. 로드뷰도 보기 편하게 되어 있고 원하는 정보가 보기 좋게 잘 나열되어 있어 즐겨 이용하는 편인데요. 오늘은 다음지도를 이용해 위성지도를 볼 수 있는 스카이뷰를 보는 방법을 알아볼까 합니다.
우선 다음지도를 보기 위해서는 다음 포털로 들어가야겠지요? 포털 메인을 보면 상단메뉴에 '지도' 항목이 바로 나와 있습니다. 지도 항목을 클릭하면 바로 다음지도로 연결이 되는데요.
보시다시피 이렇게 지도 창이 새롭게 뜨면서 우리나라 지도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다음지도라 불렸지만, 지금은 카카오맵으로 불리고 있어요. 예전부터 다음지도를 계속 써오셨던 분들은 그래도 '카카오맵' 보다는 '다음지도'라는 이름이 더 입에 붙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처음 지도를 실행하면 이렇게 그냥 일반지도로 나오게 되는데요.
실제 지형과 비슷한 위성지도 형태로 보고 싶다면, 상단 메뉴항목의 지도뷰를 '스카이뷰'로 선택하면 이렇게 위성지도 모습의 스카이뷰로 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이제 자신이 원하는 지역을 보다 자세히 보고 싶다면 마우스 휠을 이용해 스크롤을 하거나 오른쪽 +, - 버튼을 통해 지도를 확대 혹은 축소하며 볼 수도 있습니다.
제주도 성산일출봉 주변을 확대해서 본 모습입니다. 실제 땅에서는 잘 못보는 성산일출봉의 분화구 모양을 이렇게 다음지도 스카이뷰를 통해 동그란 분화구의 모습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저의 경우, 여행을 하거나 여행계획을 짤 때 이렇게 스카이뷰를 통해 그 주변의 지형이 어떤지 먼저 살펴보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어 자주 사용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위성지도의 지형 모습도 연도별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가장 최근의 연도는 2019년도까지 나와 있네요. 비교적 업데이트도 빠르게 진행되니 이렇게 위성지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다음지도의 경우 군사시설이나 공항과 같이 보안구역에 대해서는 상세지형을 확인할 수 없도록 처리가 된 곳이 많으니 미리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