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의 랜드마크라 할 수 있는 곳이 바로 수원화성... 그 중에서도 중심이 되는 곳이 바로 화성행궁인데요. 주말이나 휴일이면 수원화성 성곽길이나 화성행궁 산책 및 나들이를 즐기기 위해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수원화성과 화성행궁은 수원시 도심에 위치해 있기도 하고 늘 차량과 인파가 몰리는 곳이라 주차하기가 힘든 곳 중 하나입니다. 그래도 피치 못해 차를 가지고 수원화성이나 화성행궁을 찾는 분들을 위해 주차장 및 주차요금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선 수원화성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4개의 대문을 중심으로 인근에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그 중 화성행궁 주차장과 연무대 주차장 두 곳이 원래 기존 주차장인데, 이 두 곳만으로는 부족해 주변에 여러 공영주차장 이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우선 화성행궁 주차장의 경우, 화성행궁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어 접근성이 좋은 곳이기는 하지만, 주차면수가 적고 현재 또 화성행궁 2단계 복원사업이 진행 중이라 주차장 일부 구역 사용이 불가능해 화성행궁 주차장은 늘 만차를 이룬다고 합니다.
화성행궁 주차장 주차요금은 소형 일반 승용차 기준으로 1회 3시간 기준 기본 주차요금이 2000원이고요. 3시간 초과시에는 10분당 200원이 추가되며, 1일 주차요금은 1만원입니다. 국가유공자 및 장애인 1~3급은 무료 주차가 가능하며, 장애인 4~6등급은 5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화성행궁과 별도로 또 하나의 주차장이 있는데 바로 연무대 주차장입니다. 화성행궁과는 조금 떨어진 곳에 있지만, 연무대 주변의 볼거리가 있다면 연무대 주차장을 이용하는 것도 좋겠지요. 대략 200면 가까이 수용 가능하고요.
연무대 주차장 주차요금은 1회 3시간 기준 기본요금이 소형 2000원 대형 4000원이고, 마찬가지로 3시간 초과시 10분당 200원이 추가됩니다. 1일 주차요금은 소형 1만원, 대형 1만5천원입니다.
앞서 말씀 드렸듯이 화성행궁 주차장이나 연무대 주차장의 수용 공간이 매우 적어 매번 만차일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땐 인근의 공영주차장 이용을 추천 드리는데요. 화성행궁 바로 옆 임시 무료주차장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고, 화홍문 공영주차장, 장안동 공영주차장, 연무동 공영주차장, 남수동 공영주차장 등이 마련되어 있으니 주차장 이용하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