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재발급 방법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이 폐지가 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쓰던 습관(?)이 있어서인지 지금도 여전히 공인인증서를 고집하며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지금은 공인인증서라는 이름 대신 공동인증서로 불리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어쩔 수 없이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로그인만 되는 곳들이 있어 오늘은 KB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공인인증서 재발급 방법은 PC에서도 가능하고 모바일 앱에서도 가능한데요. 오늘은 PC에서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려고 해요. 우선 KB 국민은행 홈페이지로 먼저 접속을 하시고, 메인화면으로 들어가시면 상단 왼쪽의 '인증센터'를 클릭한 뒤 '개인'과 '기업' 항목으로 나뉘는데, 사업자가 아니신 분들은 대부분 개인이니 '개인'을 선택해 주세요.

 

그럼 인증서 발급에 관한 여러가지 항목이 나오게 될텐데요. 최근엔 각 금융사별로 금융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을 하고 있으니 공인인증서가 불편하신 분들은 금융인증서로 대신 발급을 하셔도 됩니다. 일단 저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재발급을 하려고 하는 것이니 제일 오른쪽에 있는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러면, 우선 약관동의에 관한 내용과 함께 아래쪽에 사용자 본인확인을 위해 사용자 ID 입력과 주민등록번호 입력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ID의 경우, 은행 영업점에서 인터넷뱅킹 신청할 때 만들었던 ID를 입력하시면 되요.

 

약관동의 및 본인확인이 되고 나면 개인용 인증서 종류가 나오게 되는데, 대부분 공인인증서는 용도제한용 은행/신용카드/보험용 무료 인증서를 사용하면 대부분 은행업무나 신용카드 전자상거래 업무를 볼 수 있으니 특별히 범용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용도제한용을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과정은 이제 꼼꼼한 본인 확인 과정을 다시 한번 거치게 되는데, 여기서 ARS 인증과 함께 출금계좌, 계좌비밀번호, 보안카드 일련번호 혹으 OTP 번호를 입력하게 되고, 다시 한번 주소와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PC에서 공인인증서가 저장될 위치를 설정하고 암호를 설정하고 나면 이렇게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정상적으로 발급 또는 재발급이 완료됩니다. 제가 KB국민은행 공인인증서 재발급에 관한 내용을 소개해 드렸는데, 보통 공인인증서는 하나의 은행에서만 발급 받으면, 다른 은행에서 사용하고자 할 때 다시 타행에서 인증서 발급을 할 필요없이 타행 인증서 등록만 하면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